말도 안되는 클라디 장군

CG Clardy

나는 운이 참 좋다 그리고 복 받은 사람이다. 올해 두번째로 일본 오끼나와 파견을 갔다. 내가 오끼나와로 훈련을 2번 가면서 미 해병대 3사단장님인 클라디 장군을 소개하고자 한다. 정말 말도 안되는 행동을 하셔서 내 기억에 너무 선명하게 저장되어 있다.

클라디 장군의 말도 안되는 행동 2가지 사연은 이렇다. 첫째는 훈련중 커피를 자신이 타 마시는것이다. 그렇다, 한국에서 상상도 못하는 것이다. 사단장님께서 자신의 커피를 타 마시다. 더 이상 할 말이 없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훈련이 종료된 후 간단한 축하 파티를 하였다. 그래서 참여한 모든 참모들이 간단한 안주와 맥주를 마시는 자리에서 클라디 장군은 약 15분동안 중위와 대위와 (프레이저 대위와 커피 중위) 대화를 하셨다. 시간을 잘 알고 있다 왜냐하면 내가 옆에서 사진 찍으려고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너무 오래 얘기하셔서 결국 난 갔다, 그리고 위에 있는 사진은 다른 선배까 끝까지 기다려서 찍은 것이다). 아니 사단장님께서 중위와 대위와 셋이서 대화를 15분 동안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위에 두가지 이야기를 하면 보통 사람들은 뭐가 그리 대단한 거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누구나 군대를 갔다온 사람이라면, 그리고 특히 장교라면 위에 두가지 사건이 대한민국 장군에게는 얼마나 보기 힘든 관경인지 알 것이다. 한국의 장군들에게는 정말 말도 안되는 것을 미 해병 장군은 너무 자연스럽게 하고 있었고 그걸 본 나는 자연스럽게 감동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